본문으로 바로가기

AZ, 화이자, 얀센 / 이상반응은?

category 깔끔한 정보/건강 2021. 6. 7. 02:26
반응형

 

백신 접종 후 흔히 일어날 수 있는 일반 이상 반응은 근육통, 두통, 발열, 통증, 붓기, 오한, 메스꺼움이다.

총 누적 건수 대비 이상 반응의 신고율은 화이자 백신이 0.19%,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0.46% 정도로 집계됐다.

 


■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AZ 백신은 다른 바이러스를 이용해 항체를 형성하는 바이러스 벡터 방식의 백신이다.

가장 대표적으로 보고된 이상 반응은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

지난달 우리나라에서도 백신을 접종받은 30세 남성에게 발생 사례가 첫 확인됐다.

다만 희귀 혈전증은 발생 초기와 달리 현재 조기 진단법 및 치료법이 널리 퍼지기 시작하면서 사실상 치사율이 0%로 인정받는 상태다.

이 외에도 AZ 백신의 이상 반응으로는 두통이나 복부 통증 이 널리 알려져 있다.

 

 

■ 화이자 백신

 

바이러스의 단백질을 구성하는 RNA를 몸에 주입하여 항체를 형성하는 mRNA 계열의 백신이다.

또 다른 코로나 백신인 모더나 백신 역시 이와 동일한 원리로 항체를 형성한다.

최근 이스라엘 등에서는 화이자 백신을 접종받은 젊은 남성들 중 극소수에게 가벼운 심근염 증상이 보고되어 우려를 낳은 바 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는 이를 두고 "평균적인 심근염 발생 빈도에 비해 특별히 많은 사례가 발생했다고 보긴 어렵다"고 설명하면서도 "잠재적인 이상 반응에 대해서는 의료제공자들에게 알려야 한다"고 평했다.

 


■ 얀센 백신

 

얀센 백신은 오는 10일부터 20일까지, 30세 이상의 예비군 등 군 관계자를 대상으로 접종이 시작될 전망.

AZ 백신과 유사한 바이러스 백터 계열의 백신인 만큼 비슷한 이상 반응을 주의해야 한다.

고열이나 복통, 두통, 경련, 피부 출혈 등이 가장 대표적이다.

또 소수의 접종자에게서 혈전증이 생긴 사례도 보고된 바가 있기에 전문가들은 주의를 기울일 것을 당부했다.

특히 젊은 층과 남성에게서 이상 반응 발생 건수가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라고 알려져 있다.

 

김우주 고려 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얀센 백신 접종 후 고열, 복통, 두통, 흉통, 다리부종, 식욕저하, 경련, 피부 출혈 등의 이상 증상이 있을 수 있다. 또한 드물지만 혈전증이 생긴 사례들도 있다. 이들 중 뇌동맥 혈전, 폐동맥 혈전, 복부 정맥 혈전 등 중증이거나 휴유증이 남을 수 있어서 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