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살면서 절대로 매달려서는 안 될 7가지

category 공감 2024. 5. 26. 02:51
반응형

 

1 타인에 매달리지 마라

사람의 인연은 소중히 여겨야 하지만 그렇다고 그 인연에 매달려서는 안 된다.

지금 내 곁에 남아있는 사람에게 최선을 다하면 되고, 지나간 인연은 홀가분하게 놓아주어야 한다.

 

2 과거에 매달리지 마라

좋았으면 추억이고 나빴으면 경험이다.

문득문득 떠오르는 기억이야 어쩔 수 없다 해도, 좋은 기억이든 나쁜 기억이든 너무 오래 붙들면 "지금"이 불행해진다.

 

3 평가에 매달리지 마라

살면서 우리는 싫든 좋든 수많은 평가를 받아야 한다.

평가받는 것을 두려워해서도 안 되고, 평가에 너무 민감해서도 안 된다.

평가는 평가대로 "그럴 수 있지"라고 여기고 내 자신을 믿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4 비교에 매달리지 마라

비교해서 남는 것은 둘 중 하나다.

비참해지거나, 교만해지거나.

비교하는 것에서 행복을 찾으면, 나중에 그 비교 때문에 불행이 찾아온다는 걸 기억하자.

 

5 감정에 매달리지 마라

솟구치는 감정을 막을 수는 없다.

그러나 매달리지는 않을 수 있다.

감정이 솟아오르면 깊게 심호흡을 하고 있는 그대로 흘러가게 놓아주자.

 

6 약점에 매달리지 마라

누구에게나 잘하는 것도 있고 못하는 것도 있다.

못하는 것을 억지로 잘하려고 하기보다는, 잘하는 것을 더 잘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훨씬 낫다.

 

7 반응에 매달리지 마라

상대가 내 행동을 싫어할지 좋아할지는 상대의 마음이다.

상대의 반응은 내가 통제할 수 없다.

나는 그저 내가 할 수 있는 만큼만 하면 된다.

 

 

어떤 일이든 노력하는 것이 필요할 때가 있겠지만, 그 노력이 매달리는 것이 되어서는 안 된다.

내가 원해서 하는 노력은 행복을 가져다주지만, 내가 매달려서 하는 노력은 불행을 가져다줄 뿐이다.

 

<환상적인 보라유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