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본격적인 여름휴가철이 되었다.

캠핑이나 물놀이를 간다면 먹거리도 챙겨가게 된다.

여름철에는 고온 다습한 날씨로 식중독균이 더욱 빠르게 증식할 수 있어 식재료 보관에 주의해야 한다.

 

<사진 식약처>
 
 
휴가철 식중독 주의요령
 
조리·식사 전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손 씻기

 

손 씻기 요령

거품내기 → 깍지끼고 비비기 → 손바닥, 손등 문지르기→ 손가락 돌려닦기 → 손톱으로 문지르기→흐르는 물로 헹구기 → 물기 닦기

 

음식을 조리하기 전·후, 화장실 사용 후, 달갈·육류 등을 만진 다음에는 병원성대장균, 살모넬라 등 오염을 예방하기 위해 비누 등 손 세정제로 손 씻기 요령에 따라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씻어야 한다.

 

위생적으로 조리하기 

채소·과일 등을 계곡물에 담가 놓을 경우 미생물 오염 등의 우려가 있으므로 피하고, 반드시 수돗물로 세척해서 먹는다. 

육류, 어패류 등을 조리할 때는 내부까지 충분히 가열조리한 후 먹어야 한다. (육류 75℃·어패류 85℃, 1분 이상)

 
구분해서 담기 : 찬 음식과 따뜻한 음식은 구분하기

야외에서 식재료를 보관할 때는 찬 음식과 따뜻한 음식을 구분하여 담아야 한다.

아이스박스에 얼음을 가급적 많이 채우고 그늘진 곳에 두어야 하며 육류, 어패류는 조리 직전까지 차갑게 보관한다.

 

아이스박스 보관·운반

조리된 음식은 보냉백 아이스팩 이용해 차갑게 보관 운반한다.

육류, 가금류 등 생고기는 다른 식재료와 접촉하여 교차 오염되지 않도록 이중으로 포장하거나 별도의 아이스박스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아이스박스가 하나만 있는 경우에는 채소·과일 등 바로 먹을 수 있는 식품은 위쪽에, 육류 등은 아래쪽에 보관하여 교차 오염을 방지해야 한다.

 

조리식품 빠른 시간 내 섭취 : 조리 후 2시간 이내 섭취 권고
음식은 한 번에 먹을 수 있는 만큼 준비하고 남은 음식은 냉장 보관이 가능한 경우가 아니라면 폐기한다.

 

 

<식약처에서 더 알아보기>

https://blog.naver.com/kfdazzang/223516047300

 

즐겁고 안전한 휴가를 위해! 여름 휴가철 식중독 예방법✍️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 캠핑 혹은 물놀이 가면서 먹거리도 챙겨가실텐데요. 여름철에는 고온 다습한 날씨로...

blog.naver.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