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붙이는 핫팩 여기에 붙여야

category 깔끔한 정보/건강 2023. 11. 20. 22:52
반응형

 

 

초겨울 날씨에 핫팩을 찾는 사람들이 많다. 구매가 쉽고 사용법도 간단해서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많은 사람들이 사용한다. 핫팩은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유용한 제품이지만 사용 시 주의가 필요하다. 겨울철 인기 많은 '붙이는 핫팩'이 저온화상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

붙이는 핫팩의 올바른 사용법에 대해 알아본다.

 

저온화상

몸을 따뜻하게 하기 위해 사용하는 핫팩을 잘못 쓰면 저온화상을 입을 수 있다. 저온 화상이란 40~50도 정도의 열에 피부가 2시간 이상 노출될 때 발생할 수 있는 화상이다.

붙이는 핫팩은 비교적 크기가 작지만 발열이 10시간 이상 지속되고 온도가 높게는 70도까지 올라간다. 저온화상은 대부분 통증이 없거나 색소침착, 피부 붉어짐, 반점, 가려움증, 물집 등 비교적 증상이 약하다.

그래서 바로 알아차리기 어렵다. 천천히 진행되기 때문에 피부가 손상돼도 통증을 못 느끼는 것이다.

피부는 50도의 열에 3분만 노출돼도 화상을 입는다. 피부가 가려우면 저온화상에 의한 피부 손상일 수 있어 바로 떼야 한다. 하지만 초기 증상만 약할 뿐 만약 조직 손상이 깊은 곳까지 이뤄지면 피부조직 괴사나 궤양 등 심각한 손상을 입을 수 있다.

저온화상 의심 증상이 느껴진다면 우선 해야 할 일은 피부 온도를 낮추는 것이다. 피부 속 열을 바깥으로 배출시키는 응급처치를 시행하는 것이다. 너무 차가운 물보다는 7-8도씨 흐르는 물에 충분히 식혀주도록 한다.

만약 물집이 생겼다면 인위적으로 터트리거나 자극을 주는 행동은 하지 말아야 한다. 그리고 병원에 가서 적절한 치료를 받는다.

맨살이 아닌 옷 위에 붙여야

핫팩을 어디에 붙여야 하는지 고민하는 경우가 많은데, 복부에 붙일 때 효과가 가장 크다. 맨살이 아닌 속옷이나 내복 위에 붙여야 한다.

저온화상을 예방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피부에 직접 닿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또 한 곳에 오래 붙여놓지 말고 수시로 붙이는 부위를 바꿔야 한다.

온도가 너무 높이 올라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취침 중에는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핫팩의 유효기간

핫팩의 유효 기간은 보통 제조일로부터 3이다. 유효 기간인 3년에 가까울수록 아무래도 효력은 떨어지게 된다

살 때 지나치게 가격이 저렴하다면 유효 기간이 다 되어가는 제품일 수도 있으니 잘 살펴보고 사야 한다.


함께 보세요

2020.11.29 - [깔끔한 정보/건강] - 핫팩 저온화상 안 입으려면

 

핫팩 저온화상 안 입으려면

어느덧 기온이 뚝! 이렇게 또 계절의 마지막인 초겨울이 가까이 다가온 듯합니다. 이제, 아니 벌써부터겠지만 전기장판이나 온수매트, 찜질기, 핫팩 등을 사용하고 있을 텐데, 자신도 모르는 새

apple0505.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