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상대방 마음 얻는 기술 5가지

category 공감 2024. 9. 3. 02:43
반응형

 

상대방의 마음을 즉각 사로잡는 심리학 기술

 

상대방의 마음을 얻는 기술?

이런 기술은 특별한 사람만 가질 수 있는 게 아니라 그 사람과 진심으로 관계를 쌓고 친밀감을 높이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발휘할 수 있다.

 

 

상대방 마음 얻는 기술 5가지

 

1. 미러링의 힘

사람과의 관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심리적 현상이 있다. 바로 미러링(mirroring)이다. 미러링은 심리학에서 사용되는 용어로, 다른 사람의 말투나 태도 등을 무의식적으로 모방하는 행동을 말한다. 몸짓을 흉내내거나 비슷한 어휘를 사용하는 것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 보통 스스로 인지하지 못하는 사이 일어나는 경우가 많다. 서로 간의 친밀감과 신뢰를 쌓는 데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다.

뇌는 나와 비슷한 사람, 비슷한 행동과 태도를 반영하는 사람에게 더 편안함을 느끼도록 설계돼 있다. 유사성을 공유함으로써 즉각적으로 유대감이 형성되고, 서로 더 잘 통한다고 느끼게 된다.

 

2. 경청의 마법

상대의 마음을 사로잡는 가장 강력한 도구 중 하나는 바로 경청이다. 경청은 단순히 다른 사람의 말을 듣는 것을 넘어 상대의 말에 온전히 주의를 기울여 집중하고, 그 사람의 관점을 이해하는 데 진정한 관심을 보이는 것이다. 그렇게 하면 상대방은 이를 느끼고, 자신의 말이 가치 있고 중요한 것처럼 느끼게 된다.

다른 사람이 말할 때 자신이 말할 차례를 기다리거나 어떻게 대답할지 고민하는 함정에 빠지기 쉽다. 이렇게 하면 상대가 말하는 내용의 본질을 진정으로 이해하지 못하게 된다. 반대로, 경청하면 그 사람을 더 깊게 이해할 수 있게 되고, 상대방은 더 마음을 열고 편하게 진심을 나눌 수 있게 된다.

 

3. 진정한 공감

공감은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고 함께 나누는 능력이다. 상대방의 입장이 되어 그들의 관점에서 세상을 바라보는 것이다. 경청이 대화에 참여하기 위한 도구라면, 공감은 감정적 차원에서 상대방과 진정으로 연결될 수 있게 한다.

공감의 장점은 벽을 허물어뜨린다는 점이다. 서로 이해하고 있다는 느낌을 주고, 그들의 감정과 경험이 타당하고 중요한 것으로 느껴지게 한다. 이런 느낌은 누군가에게 큰 힘이 될 수 있다.

 

4. 정적강화

정적강화(positive reinforcement)란 목표행동이 나타난 후 긍정적 보상을 제공함으로써 그 행동이 일어날 확률을 높이는 것이다. 누군가의 마음을 사로잡는다는 맥락에서 정적강화는 상대방이 나와 같은 생각을 표현했을 때 칭찬을 하거나, 친절함에 감사를 표하거나, 성과를 인정하는 등의 방식으로 표현할 수 있다. 긍정적 행동을 강화하면 그 행동을 계속하도록 북돋울 뿐 아니라, 상대방이 감사함을 느끼고 스스로가 가치 있는 사람이라고 느끼게 한다. 이로 인해 호감을 갖게 하고 나와 더 편하게 소통하고 개방적인 태도를 갖도록 한다.

중요한 건 교묘하게 칭찬을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진심과 존중의 마음을 담아야 한다는 점이다. 공허하거나 진정성 없는 칭찬은 오히려 솔직하게 못하게 비춰져 신뢰를 떨어뜨릴 수 있다.

 

5. 침묵의 힘 활용하기

대화를 할 때 침묵이 어색하거나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우려에 쉬지 않고 말을 해야 할 것 같은 부담을 느낄 수 있지만, 오히려 침묵을 잘 활용한다면 말보다 더 많은 것을 전달할 수 있다. 침묵은 지금의 상황이 나에게 편안하며, 대화를 장악하려 한다거나 매 순간을 수다로 채울 필요를 느끼지 않는다는 것으로 보여준다. 또한, 상대방이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공유한 후라면 잠시 멈추는 게 상대의 말을 진심으로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줄 수도 있다.

 

 

<코메디닷컴 지해미 기자>

 

"MBTI 'T'라서 공감 못해?"...상대방 마음 얻는 기술 5가지 - 코메디닷컴

상대방의 마음을 단숨에 사로잡을 수 있는 특별한 기술이 있다면 어떨까? 이런 기술은 특별한 사람만 가질 수 있는 게 아니라 그 사람과 진심으로 관계를 쌓고 친밀감을 높이고자 하는 사람이라

kormedi.com

 

 
 
반응형